OX/협업 편집하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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== 방법 ==
== 방법 ==
모든 커맨드라인 (명령 프롬프트) 입력에는 입력 후 엔터 키를 눌러야 합니다.
=== svn 설정 ===
=== svn 설정 ===
Subversion for Windows를 [//sourceforge.net/projects/win32svn/files/latest/download 다운로드]합니다.
Subversion for Windows를 [//sourceforge.net/projects/win32svn/files/latest/download 다운로드]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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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c) Microsoft Corporation. All rights reserved.
(c) Microsoft Corporation. All rights reserved.


E:\Works\UEProj> svn co svn://prodbybitmap.com/OX
E:\Works\UEProj> svn co https://220.78.155.245/svn/OX
</syntaxhighlight>
</syntaxhighlight>


svn 최초 실행의 경우, 허용 관련 창이 뜰 때 P (영구 허용)를 눌러 넘어갑니다. 이후 아래와 같은 증상으로 작업이 중단될 것입니다.
svn 최초 실행의 경우, 허용 관련 창이 뜰 때 P (영구 허용)를 눌러 넘어가갑니다. 이후 아래와 같은 증상으로 작업이 중단될 것입니다.
<syntaxhighlight lang=bat line>
<syntaxhighlight lang=bat line>
E:\Works\UEProj> svn co svn://prodbybitmap.com/OX
E:\Works\UEProj> svn co https://220.78.155.245/svn/OX
Authentication realm: <svn://prodbybitmap.com:3690> VisualSVN Server
Authentication realm: <https://220.78.155.245:443> VisualSVN Server
Password for '관리자 이름':  
Password for '관리자 이름':  
</syntaxhighlight>
</syntaxhighlight>


여기서 관리자 이름은 SVN 서버의 유저 이름과 다를 가능성이 커 비밀번호 입력 칸에 아무거나 입력합니다.
여기서 관리자 이름은 SVN 서버의 유저 이름과 다를 가능성이 커 비밀번호 입력 칸에 아무거나 입력합니다.
이 떄, Username에는 teamassertive를 입력하고, 비밀번호는 디스코드에 첨부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.
이 떄, Username에는 bmplatina를 입력하고, 비밀번호는 디스코드에 첨부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.
<syntaxhighlight lang=bat line>
<syntaxhighlight lang=bat line>
E:\Works\UEProj> svn co svn://prodbybitmap.com/OX
E:\Works\UEProj> svn co https://220.78.155.245/svn/OX
Authentication realm: <svn://prodbybitmap.com:3690> VisualSVN Server
Authentication realm: <https://220.78.155.245:443> VisualSVN Server
Password for '관리자 이름': ***
Password for '관리자 이름': ***
Authentication realm: <svn://prodbybitmap.com:3690> VisualSVN Server
Authentication realm: <https://220.78.155.245:443> VisualSVN Server
Username: teamassertive
Username: bmplatina
Password for 'teamassertive': *************
Password for 'bmplatina': *************
</syntaxhighlight>
</syntaxhighlight>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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E:\Works\UEProj\OX에 저장되어있다고 가정할 때, 프로젝트는 E:\Works\UEProj\OX\OX.uproject를 눌러 실행합니다.
E:\Works\UEProj\OX에 저장되어있다고 가정할 때, 프로젝트는 E:\Works\UEProj\OX\OX.uproject를 눌러 실행합니다.


프로젝트가 처음 실행될 때 비정상적인 종료로 인한 파일 복구 창이 나타나는데, 건너뛰어줍니다.
프로젝트가 실행되면 (파일 복구 창이 뜨면 스킵합니다) 좌측 상단의 Source Control을 클릭하고, Connect to Source Control을 클릭합니다.
[[파일:OX-RestorePackages.png]]
좌측 상단의 Source Control을 클릭하고, Connect to Source Control을 클릭합니다.
[[파일:OX-SourceControlStartup.png]]
[[파일:OX-SourceControlStartup.png]]
소스 컨트롤 로그인 창에서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.
소스 컨트롤 로그인 창에서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.
* Provider (제공자): Subversion
* Provider (제공자): Subversion
* Repository (저장소): svn://prodbybitmap.com/OX
* Repository (저장소): https://220.78.155.245/svn/OX
* User Name: teamassertive
* User Name: bmplatina
* Password: 디스코드에 첨부된 비밀번호
* Password: 디스코드에 첨부된 비밀번호
[[파일:OX-SourceControlLogin2.png]]
[[파일:OX-SourceControlLogin.png]]


== 주의사항 및 규칙 ==
== 규칙 ==
협업 중, 같은 파일을 여러 사람이 동시에 수정할 수 없습니다. 따라서 Subversion은 아래와 같은 개념이 있습니다.
예를 들어, BP_OX.uasset (블루프린트 클래스)파일을 A와 B가 동시에 수정할 수 없습니다. 따라서, 자신이 이 파일의 수정 (및 저장) 권리를 가져오는 것을 체크아웃이라 말합니다.
 
* SVN 규칙
** Update: SVN 서버에서 파일을 가져와 본인의 프로젝트와 동기화. 이 때 자신이 수정한 파일은 수정 전으로 롤백됨
** Checkin 및 Commit: 본인이 수정한 내용을 SVN 서버로 전송. 이 때 모든 협업자는 본인이 수정한 내용을 볼 수 있게 됨
** Checkout: 본인이 파일을 변경하거나 수정하기 위해 파일을 점유. 이 상태에서는 타인이 본인이 수정하고 있는 파일을 사용할 수 있지만 편집할 수 없음
* 언리얼 규칙
** Submit (소스 컨트롤 패널에서): SVN 규칙의 Checkin, Commit와 동일
** Sync (컨텐츠 브라우저에서 에셋 우클릭, 소스 컨트롤 탭에서): SVN 규칙의 Update와 동일
 
파일을 수정할 때 파일을 Checkout하여 파일을 자신이 점유하고, 작업이 완료되면 Submit하여 모두가 볼 수 있고, 타인이 파일을 수정할 수 있게 합니다.
 
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Conflict, 즉 파일의 충돌이 발생하는데 이 경우 이재혁한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 
따라서 파일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디스코드 채널 "#디아제작-언리얼협업" 에서 본인이 수정하고자 하는 (체크아웃한) 내용을 기재하여 신고해주시기 바랍니다.
[[파일:OX-CheckoutList.png]]
 
<syntaxhighlight>
목적: 맵 파일 수정
파일: Contents/Maps/MainLevels/Startup.umap
</syntaxhighlight>
 
수정이 끝나면 그 시점에서 "수정 완료" 기재 부탁드립니다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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